워드 (3) 구역 또는 페이지마다 다른 문서 레이아웃 적용

문서 레이아웃

구역/ 페이지마다 다른 문서 레이아웃이 필요한 경우

워드 문서를 몇 장씩 작업하다보면, 종종 페이지마다, 또는 구역마다 다른 문서 레이아웃을 적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아마 가장 흔한 상황은 이번 페이지에서는 수직 방향으로 문서 작업 하다가, 다음 페이지에서는 옆으로 긴 표가 나와서, 수평 방향으로 작업해야 할 때 일 것입니다. 그럴 때, 페이지마다 다른 문서 레이아웃을 적용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 지 잘 기억이 안나거나, 또는 레이아웃을 잘 못 건드리면 문서 전체가 망가져버러 황급히 취소 단축키 (Ctrl + Z) 를 눌렀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저도 사회 초년생때는 그랬던 것 같네요..

사실 알고 나면 정말정말 쉬운 기능이니 아래 내용 천천히 보면서 따라와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 가시면 (아래 링크 드립니다) 워드 문서 레이아웃 변경하는 법이 동영상과 함께 아주 짧게 설명 되어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클릭해서 들어가서 한 번 보세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office/%EB%AC%B8%EC%84%9C-%EB%A0%88%EC%9D%B4%EC%95%84%EC%9B%83-%EB%B3%80%EA%B2%BD-d8eae84b-756b-4e7d-8b3d-7fbcb41e50cc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 내용도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저희가 오늘 배울 내용은 단순히 문서의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게 아니라, 원하는 구역/ 페이지 저마다 다른 문서 레이아웃을 적용하려고 하는 겁니다. 아래의 실제 예시를 통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전 연습

아래와 같이 일단 Orientation 문서 방향은 Portrait 세로 방향, Margins 마진은 Normal 보통으로 놓고 작업하고 있다고 합시다.

위의 문서 레이아웃으로 몇 페이지 작성하다가 갑자기 옆으로 긴 (열이 많은) 테이블을 만들어야 한다면? (주로 세부 자료를 보기 좋게 정리한 Annex/ 별첨 세부 자료들이 그런 테이블이 많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작업하던 레이아웃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아마 테이블이 아래와 같이 들어가게 될 겁니다.

과연 저렇게 표를 만드시겠습니까? 조금만 생각해봐도 이렇게 작업하면 안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드시죠? 물론 글자 크기를 아주 조그맣게 할 순 있겠지만… 열 간격이 너무 좁아서 글자 몇 개만 써도 테이블이 저 밑으로 내려가서 무슨 내용을 쓴 건지 파악조차 안될 거예요. 그리고 부장님은 화를 내며 저 보고서를 저한테 던지시겠죠…

아래에 보시는 것 처럼, 표에 약간의 정보만 입력 해도 행 높이가 커져서, 정말 보기 싫게 되어 버립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도 이렇게 작성해서 가시면 절대 안됩니다.

여기서 또 많은 분들이 무작정 Layout 페이지 레이아웃 – Orientation 용지 방향에서 Landscape 가로를 선택하시고 전체 문서가 바뀌는 걸 보고 화들짝 놀라곤 하시죠.

혹시 문서 전체가 가로로 바뀌었으면, 그냥 Ctrl + Z 로 되돌리면 되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어요. 🙂

페이지별로 다른 레이아웃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작업해주세요.

먼저, 구간을 구분할 곳을 선택하고 (저는 별첨 자료 앞을 선택했습니다)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조그마한 화살표를 눌러서 Page Setup 페이지 설정 창을 불러와야 합니다.

Page Setup 페이지 설정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Orientation 용지 방향을 Landscape 가로로 바꿔주시고 Apply to 적용 구간을 This point forward 선택한 지점 이후로 바꿔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OK를 클릭하시면, 짜잔, 별첨 자료가 있는 페이지만 Landscape 가로 방향으로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테이블 열을 똑같은 크기로 맞추기 위해 마지막 열을 문서 오른쪽 끝까지 땡겨주시고

전체 테이블을 선택한 후 Table layout 테이블 레이아웃에서 Distribute Columns 열 너비를 일정 하게 를 선택 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열 너비가 일정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워드 문서에서 구분된 구역은 Margins 마진이나 Columns 단 설정도 독립적으로 할 수 있으니 한 번 연습 삼아서 이것 저것 적용시켜 보세요! (이상해지면 Ctrl + Z 로 복귀하면 되니 막 해보셔도 됩니다)

​참, 그리고 이렇게 나누어 놓은 구역이 많아지면 평상시에는 구분선들이 안 보여서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Home 메뉴에 있는 “격자”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숨겨져 있던 구분선들이 보이니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상한 심볼들도 보이긴 하지만… 안 보고 싶을 때는 언제 든지 다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상 워드 작업할 때, 구역/ 페이지마다 우리가 원하는 문서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들, 작업하시는 워드 문서에 잘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꾸준한 연습만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럼, 이제 목소리만 큰 부장님들한테 보고서 레이아웃도 못 맞춘다고 갈굼 받지 마시고… 우리 신입 사원이 열일한다는 칭찬과 함께 정시 퇴근 하는 행복한 하루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 배운 내용 이외에 다른 쉽고 유용한 마이크로소프트365 팁들을 보고 싶으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https://keepthefaith.co.kr/category/smart-workplac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