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작업 전 꼭 설정하세요 – 눈금자, 눈금선, 안내선
이제 막 파워포인트를 만드는 데 급급한 신입 사원 분들이 쉽게 놓치는 부분이 바로 눈금자, 눈금선, 안내선 설정입니다. 이 설정을 작업 전에 해 놓지 않으면 힘들게 만든 발표 자료가 지저분하게 보인다고 욕 먹을 수 있습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욕은 욕대로 먹는… 직장 생활에서 가장 힘든 상황이죠) 설정 자체는 아주 쉬우니 아래 내용 천천히 보시면서, 파워포인트 작업 하실 때마다 꼭 이 설정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눈금자, 눈금선, 안내선 설정하는 방법
설정 자체는 아주 쉽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 처럼, View (보기) 탭에서 Ruler (눈금자), Gridlines (눈금선), Guides (안내선)을 모두다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작업하고 있는 슬라이드들에 아래와 같이 눈금자와, 희미한 점선과, 붉은 점선이 그어지게 됩니다. 아래 스크린 샷에 어디 어디가 눈금자, 눈금선, 또는 안내선인지 적어 놓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설정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다들 눈치 채셨겠지만, 당연히 슬라이드 내용들 (텍스트, 도형, 사진 등) 정렬 맞추는 데 필수 요소기 때문이죠. 아마 회사에서 기획 발표 자료를 만든다면, 기본적으로 슬라이드가 수십 장이 넘어갈 텐데, 이 수십 장이 넘는 발표 자료를 전체적으로 볼 때, 모든 슬라이드의 위, 아래, 양 옆 여백만 잘 맞춰주어도 엄청 깔끔해 보인답니다! 그리고 사수가 볼 때, 신입 사원이 작업한 발표 자료가 이런 기본적인 위, 아래, 양 옆 여백조차 안 맞으면,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다시 작업하라고 돌려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시겠지만, 회사에서는 내용과 형식 둘 다 다 중요합니다)
안내선의 추가, 삭제, 위치 조정은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참, Guides (안내선) 같은 경우, 반드시 Slide master (슬라이드 마스터) 에 들어가야 안내선 추가, 삭제, 위치 조정 등이 가능하니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까와 같이 보기 (View) 탭에서 Slide Master (슬라이드 마스터) 선택해 주시구요.
그리고 각 안내선 위에서 오른쪽 클릭 또는 그냥 슬라이드 위에서 오른쪽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Add Vertical Guide 수직 안내선 추가/ Add Horizontal Guide 수평 안내선 추가를 눌러 주시면 안내선들이 추가 되고, 반대로 기존 안내선을 삭제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내선의 위치를 바꾸고 싶으시면, 그냥 기존 안내선을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해서 갖다 놓으시면 됩니다.
자, 우리 최소한 고생 고생 하면서 만든 발표자료의 슬라이드가 위, 아래, 좌우 여백은 맞게 만들어서 고생한 만큼 칭찬 받자구요. 그리고 신입 사원 시절에 이렇게 기본 부터 지켜서 작업하기 시작하면, 여러분의 파워포인트 실력은 하루가 다르게 일취 월장할 겁니다.
오늘 배우신 내용을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위에 내용으로도 충분하겠지만, 혹시 추가로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공유 드립니다.
오늘 보신 내용이외에 다른 쉽고 유용한 오피스프로그램 활용 팁들을 보고 싶으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