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변환이 필요할 경우
워드 또는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종종 PDF변환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사에게 전자 서명을 방거나, 공동 작업 하다가 완성된 최종본을 공유하거나 (물론 그 후에도 수정이 되어서 파일 이름이 “진짜진짜 최종최종본” 이렇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요ㅎㅎㅎ), 받는 사람이 휴대용 전자기기 (휴대폰 이나 태블릿) 으로 아주 조금 더 손쉽게 열어볼 수 있게 배려하는 차원에서 우리는 PDF 파일로 변환합니다.
워드 문서 PDF변환
워드의 경우, 아래 처럼 File (파일) – Export (내보내기) 선택하시면,
내보내기 옵션에 있는 Create PDF/XPS 눌러주시면간단하게 PDF 파일로 변환됩니다.
워드 문서를 PDF 파일로 변환했을 때, 이렇게 내보내기 통해서 만든 PDF 파일이 Adobe 또는 다른 PDF 프로그램에서 안 열리거나 하는 문제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이러한 호환성/ 범용성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무용 원툴로 올려 놓은 일등공신이죠.
아래한글 문서 PDF변환
제 직장에서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한국에 있는 다른 국내기관과 소통해야 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이렇게 가끔씩 사용하다 보니, 제가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은 탓인지…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고… 저나 아래한글 메뉴들이 직관적이지 않고, 찾기 어려워라고 불평하지, 과거를 돌이켜 보면, 한국 공공기관에서 오래 근무하신 분들은 아래한글 프로그램이 더 편하다고 했던 분들도 있긴 했습니다.)
아래한글 문서도 아래와 같이 파일 – PDF로 저장하기를 선택하시면 바로 PDF 파일로 변환이 가능하긴 합니다. 이 기능 자체는 워드와 비슷해서 PDF 파일로 변환하는 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변환한 파일을 열어보면 아무 것도 없는 빈 문서만 달랑 보였던 적이 종종 있어서 그때마다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PDF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아래한글 자체의 문제인지 알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제가 생각해낸 방법이 아래와 같이 인쇄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시는 것 처럼, 파일 – 인쇄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인쇄 옵션이 나오는데… PDF 형식으로 인쇄 출력해주는 프린터 옵션을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Microsoft Print to PDF 를 고르고 인쇄 버튼을 눌렀습니다 🙂
내보내기와 인쇄하기의 차이점
오늘 공유드린 두 가지 방법 처럼, 이렇게 내보내기나 인쇄 방식으로 워드나 아래한글 문서를 아주 쉽게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보내기로 변환한 PDF 파일은 원본인 워드/ 아래한글 문서의 기본 구성을 가지고 오기 때문인지 텍스트등을 선택하고 하이라이트도 할 수 있지만, 인쇄 방식으로 PDF 로 변환하면 출력물로 나와서 그런지 (복합기로 스캔하는 느낌?) 그냥 문서 전체가 하나의 이미지로서 PDF 파일로 변환되어 텍스트 요소들을 직접 선택하거나 강조효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해집니다. 이 두 가지 차이점 이해하시고 작업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워드체크박스이외에 다른 쉽고 유용한 마이크로소프트365 팁들을 보고 싶으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