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2) 워드/ 아래한글 문서 PDF변환

PDF변환

PDF변환이 필요할 경우

워드 또는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종종 PDF변환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사에게 전자 서명을 방거나, 공동 작업 하다가 완성된 최종본을 공유하거나 (물론 그 후에도 수정이 되어서 파일 이름이 “진짜진짜 최종최종본” 이렇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요ㅎㅎㅎ), 받는 사람이 휴대용 전자기기 (휴대폰 이나 태블릿) 으로 아주 조금 더 손쉽게 열어볼 수 있게 배려하는 차원에서 우리는 PDF 파일로 변환합니다.

워드 문서 PDF변환

워드의 경우, 아래 처럼 File (파일) – Export (내보내기) 선택하시면,

내보내기 옵션에 있는 Create PDF/XPS 눌러주시면간단하게 PDF 파일로 변환됩니다.

워드 문서를 PDF 파일로 변환했을 때, 이렇게 내보내기 통해서 만든 PDF 파일이 Adobe 또는 다른 PDF 프로그램에서 안 열리거나 하는 문제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이러한 호환성/ 범용성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무용 원툴로 올려 놓은 일등공신이죠.

아래한글 문서 PDF변환

제 직장에서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한국에 있는 다른 국내기관과 소통해야 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이렇게 가끔씩 사용하다 보니, 제가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은 탓인지…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고… 저나 아래한글 메뉴들이 직관적이지 않고, 찾기 어려워라고 불평하지, 과거를 돌이켜 보면, 한국 공공기관에서 오래 근무하신 분들은 아래한글 프로그램이 더 편하다고 했던 분들도 있긴 했습니다.)

아래한글 문서도 아래와 같이 파일 – PDF로 저장하기를 선택하시면 바로 PDF 파일로 변환이 가능하긴 합니다. 이 기능 자체는 워드와 비슷해서 PDF 파일로 변환하는 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변환한 파일을 열어보면 아무 것도 없는 빈 문서만 달랑 보였던 적이 종종 있어서 그때마다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PDF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아래한글 자체의 문제인지 알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제가 생각해낸 방법이 아래와 같이 인쇄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시는 것 처럼, 파일 – 인쇄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인쇄 옵션이 나오는데… PDF 형식으로 인쇄 출력해주는 프린터 옵션을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Microsoft Print to PDF 를 고르고 인쇄 버튼을 눌렀습니다 🙂

내보내기와 인쇄하기의 차이점

​오늘 공유드린 두 가지 방법 처럼, 이렇게 내보내기나 인쇄 방식으로 워드나 아래한글 문서를 아주 쉽게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보내기로 변환한 PDF 파일은 원본인 워드/ 아래한글 문서의 기본 구성을 가지고 오기 때문인지 텍스트등을 선택하고 하이라이트도 할 수 있지만, 인쇄 방식으로 PDF 로 변환하면 출력물로 나와서 그런지 (복합기로 스캔하는 느낌?) 그냥 문서 전체가 하나의 이미지로서 PDF 파일로 변환되어 텍스트 요소들을 직접 선택하거나 강조효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해집니다. 이 두 가지 차이점 이해하시고 작업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워드체크박스이외에 다른 쉽고 유용한 마이크로소프트365 팁들을 보고 싶으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https://keepthefaith.co.kr/category/smart-workplac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