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5) sumif 함수 – 하나의 조건에 맞는 숫자들의 합

sumif 함수

1.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sumif 함수

제 포스트를 살펴보면, 오히려 많이 쓰는 기본적인 함수에 대한 설명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서… 이제 부터 직장인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umif 함수에 대해서 한 번 알아봅시다. ​

아래와 같은 Raw Data 를 가지고 보고서를 만드는데, 회사 고유의 G/L Account (계정) 별 $ 금액의 합계가 보고 싶을 때, 우리는 Sumif 함수를 사용해 아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sumif 함수를 활용한 보고서 예시

일단 집계의 기준이 되고 보고서에 보여줄 G/L Account (계정) 정리한 테이블이 있어야 겠죠. 아래와 같이 테이블을 만들고 왼쪽에 보고서에 보여줄 G/L Account (계정) 목록을 채워줍시다. sumif 함수의 사용법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니 보고서 테이블은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G/L Account 7054000 오른쪽에 sumif 함수를 쓰고 range, criteria, [sum_range] 와 같은 세 개의 인수를 채워줍니다.

첫번째로 나온 Range 인수는 지정된 Criteria (조건)이 맞는지 검사를 실시하는 범위로, 위에 있는 Raw data 의 N 열에 해당될 것입니다. 두번째 Criteria 에서는 합계를 실시할 특정 조건을 지정하는 인수입니다. 주어진 예시에서는 7054000, 7055000, 6605000 같이 보고서 테이블에서 왼쪽에 나열한 G/L Account (계정)들이 되겠네요.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 [sum_range] 인수는 더할 숫자들이 있는 범위로 Raw data G 열이 되겠네요.

최종적으로 적은 sumif 함수의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에 적힌 함수를 설명하자면, Raw data N 열에서 G/L Account 7054000 이 있는지 검사 후, Raw data N 열에 7054000가 있으면, Raw data G 열의 값은 행에 위치한 값들을 모두 더해! 라는 명령을 내리고 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G/L Account 7054000 의 $ Amount 의 합계가 계산이 됩니다.

그리고 요 수식을 복사해서 아래 테이블까지 쫙 수식 붙여넣기 하면 아래와 같이 보고서 테이블에 있는 모든 G/L Account (계정) 별 $ 금액의 합을 바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수식을 바로 복사 – 붙여넣기 하시려면 상대 참조와 절대 참조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이상, 오늘은 직장인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 sumif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다들 꾸준히 연습해보시고 보다 쉽고 빠르게 엑셀 보고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쉽고 유용한 엑셀 팁들을 보고 싶으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https://keepthefaith.co.kr/category/smart-workplace/excel/

Leave a Comment